네이버블로그 새 통계 활용하기
1. 네이버블로그 통계 활용하기
이제는 빅데이터 시대입니다.
예전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더라도 오늘의 방문자 수만 바라보며 울고 웃을 것이 아니라, 어떤 키워드로 들어와 어떤 글을 보았는지, 내 블로그의 포스팅은 어떤 성별, 어느 연령대의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등을 분석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.
이를 위해 네이버블로그에는 통계라는 메뉴가 있습니다.
로그인을 하고 블로그 소개글 영역을 보면 통계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.
▼ 통계를 클릭합니다.
▼ 아래의 그림은 각각 구버전과 신버전의 통계 화면구성입니다.
2016년 6월 7일까지는 구버전으로, 8일 이후의 데이터는 신버전으로 보이고 있습니다.
메뉴의 종류라든가 디자인에서 좀 더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
2. 새로워진 네이버블로그 통계의 핵심 메뉴 알아보기
▼ 오늘 지표에서는 핵심적인 정보를 간단히 브리핑하고 있습니다.
다른 날짜의 조회수를 보고 싶다면 구 버전에서는 날짜를 좌우로 넘겨야 했었는데 새 버전에서는 조회를 원하는 날짜로 마우스를 올리기만 하면 작은 창에서 바로 보여줍니다.
그래프 왼쪽의 숫자는 최근 일 주일 간 최고 조회수와 평균 조회수를 의미합니다.
▼ 오늘 지표에서 화면을 스크롤하여 좀 더 하단으로 내리면 조회수가 가장 많은 포스팅의 제목과 유입경로 등도 나타내고 있습니다.
▼ 화면 상단의 '스마트리포터에서 새 통계로 이관되지 않은 다섯 가지 항목은 여기서 확인해 주세요.'를 클릭하면 구버전의 정보와 화면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.
▼ 구버전에서 조회 수는 6월 7일 데이터까지만 볼 수 있습니다. 그 이후의 데이터는 새 버전으로 옮겨갔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.
만약 2016년 6월 7일 이후로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하신 분들이라면 별다른 데이터를 볼 수는 없습니다.
▼ 새 버전에서의 조회수 화면 입니다.
더 깔끔해지고 막대 그래프가 아닌 꺾은 선 그래프를 도입해 증감 추이를 한 눈에 알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.
▼ 구버전에서는 검색유입 분석에서 어떤 키워드로 내 블로그로 유입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.
이 메뉴가 중요한 이유는 새로운 포스팅 소재를 발굴하거나 포스팅 할 주요 키워드를 정하는데 많은 영감을 주기 때문입니다.
▼ 새 버전에서는 조회수 순위에서 조회가 많은 순서대로 포스팅한 글의 제목을 볼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여기서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 이뤄진 것인지는 알 수 없죠.
▼ 구버전에서와 같이 유입키워드를 알고 싶다면 유입분석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.
구버전과 달리 같은 검색엔진이라 하더라고 모바일과 PC, 통합검색과 블로그 같은 세부 서비스들을 구분해 더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. 온라인/SNS 마케팅에서는 같은 사용자라 하더라도 PC와 모바일에서 검색하는 키워드가 다르다고 보고 있기에 이 또한 더 나아진 기능이라 볼 수 있습니다.
▼ 아무래도 모바일에서는 뭔가 설정을 하거나 PC의 프로그램에 관한 깊이 있는 정보가 아닌 간단한 정보 위주로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.
3. 정리
이렇게 해서 간단히 바뀐 메뉴와 새 통계에서의 핵심 메뉴인 오늘 지표와 유입분석을 살펴보았습니다.
오늘 지표에서는 조회수와 오늘 가장 조회수가 많았던 인기 포스팅의 제목을 볼 수 있었고, 유입분석에서는 유입이 일어난 검색 키워드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.
바뀐 새 네이버블로그 통계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
'디지털 애널리틱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캠페인 연습 (0) | 2017.07.05 |
---|---|
버튼 클릭 추적 예제 페이지(GTM) (0) | 2016.09.01 |
버튼 클릭 추적 예제 페이지(GA) (0) | 2016.09.01 |
티스토리에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 심기 (3) | 2016.06.14 |
티스토리 블로그 초대장 없이 개설하기 (4) | 2016.06.11 |